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41 - 6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시설 예비교사의 보육실습 전후 자기평가에 관한 연구로서, 보육실습 이전에 이루어진 보육교사 자질에 관한 자기 평가와 보육실습 이후 평가한 보육실습의 효과, 보육실습 만족도의 결과를 분석하여 보육교사 양성과정으로서 보육실습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남부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의 아동보육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보육실습 전후에 실시한 자기평가 측정 문항에 대한 양적 분석과, 실습일지와 실습 이후 평가회의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 질적 분석을 병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사로서의 자질 평가의 결과에 있어서 응답자들은 교사로서의 일반적 특성을 전문적 특성보다 더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 관련 만족도와 부모와의 결속도가 자질 평가와 관련이 있는 중요한 선행변인으로 나타나, 교사로서의 자질 평가에 예비교사의 개인적 측면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의 자질 평가 점수와 교육실습의 효과, 보육실습만족도 점수는 정적 관계를 보여주었지만, 관계의 정도는 시설 유형, 지도교사와의 관계 등 교육실습 시의 경험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실습에 관련된 현장과 대학, 실습 담당교수와 지도교사, 실습생들이 밀접한 관계 하에, 치밀하게 준비된 교육프로그램에 의하여 실습이 이루어질 때, 실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