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보육실습 전, 실습 중, 실습 후에 일어나는 보육교사직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보육실습을 수행한 15명의 예비보육교사들이었으며, 개별면담, 반성적 저널, 실습일지 분석 등을 통해 이들의 보육교사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 전에 예비교사들은 두려움 속에서도 실습을 기다렸고, 보육교사직의 전문성에 대해 인식하였으며, 보육교사로서의 성장에 대한 기대를 갖는 등 긍정적 인식을 나타내는 한편, 기대보다는 두려움을 나타내거나, 낮은 자신감을 보이고, 보육교사직에 대한 부담감을 갖는 등 부정적 인식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둘째, 실습 중에는 따뜻한 인간관계를 경험했으며, 본보기가 되는 지도교사를 만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해 교사로서 성장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한편, 잘해보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느꼈으며, 보육교사로서의 자질 부족을 피력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습을 마친 후에는 실습의 가치를 인식하고, 보육교사직에 대한 존경을 나타냈으며, 보육교사로서의 부담감을 극복하고 스스로 교사직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였다. 반면, 보육교사의 업무에 대해 놀람을 보이거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약해져 진로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기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교사들이 실습을 통해 보육교사직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자신의 진로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실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9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