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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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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27 - 14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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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예비 영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와 실제 교사로 취업 했을 경우의 만족기대를 질적 분석으로 확인하는데 있다. 분석대상은 수도권의 2년제 영유아교사 관련 학과를 다니고 있는 1, 2학년 여학생 28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자유반응형으로 연구자(2009)가 직접 제작하였으며 연구내용은 영유아교사가 되고 싶은 이유, 학과 선택 동기, 영유아교사의 좋은 점과 나쁜 점, 만족스런 교사생활에 필요한 조건의 5문항을 포함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교사가 되려는 이유는 ‘아이들이 좋아서’가 전체의 약 70%의 반응을 보였으며, 적성과 관련해서 ‘어릴적 꿈’이라고 응답한 경우는 약16% 정도였다. 둘째 전공학과 입학 정보는 ‘주위사람의 권유’와 ‘대학입학을 위한 준비를 하면서’라는 응답이 많았다. 셋째 교사가 되면 좋은 점으로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음’ 과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음’을 지적했다. 넷째 교사가 되었을 때 어려운 점으로는 ‘수업준비의 어려움’, ‘아이들 지도문제’, ‘인간관계의 어려움’이라고 응답했다. 다섯째, 만족스런 교사 생활을 위한 조건은 ‘충분한 월급’과 원장과 동료교사와의 원만한 인간관계’에 대한 반응률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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