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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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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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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과 통합적 미술치료가 아동의 정서 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학급 35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동질성이 확보된 같은 학년 한 학급 35명을 통제 집단으로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2011년 3월부터 7월까지 15주 동안 미술시간 15회기, 일반 교과시간 15회기, 재량수업시간 15회기, 아침자습시간 45회기를 실시하여 총 90회기에 걸쳐 교과 통합적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 집단은 일반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검사 결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본 연구의 결과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표현, 자기정서조절의 영역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사전검사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감정이입, 타인정서조절, 정서활용 영역의 경우는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에서는 사전검사 보다 높게 나타났다.이상의 결과에서 교과 통합적 미술치료는 정서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각 하위영역인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과 통합적 미술치료가 아동의 정서 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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