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민 (경희대학교) 박찬욱 (경희대학교) 양효붕 (웨이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67 - 95 (29page)
DOI
10.36029/FPR.2018.05.11.2.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보험소비자들이 재무설계를 위하여 보험상품을 가입하려는 경우에 보험유통채널의 선호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보험소비자들이 보험상품 가입시 보험유통채널의 선호에 따른 보험소비자의 구매성향(shopping orientation)을 규명하고 보험상품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경제적 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20대, 30대, 40대 소비자들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보험소비자의 구매성향은 가격민감형, 시간절약형, 관계중시형, 보장중시형, 브랜드․회사중시형의 5가지로 도출되었다. 온라인채널을 선호하는 보험소비자는 가격민감형, 보장중시형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부분적으로 온라인채널을 선호하는 보험소비자는 시간절약형, 브랜드․회사중시형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전속채널과 GA채널을 선호하는 보험소비자는 관계중시형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구매성향과 선호하는 채널에 대한 보험상품의 조절효과 분석을 위하여 회귀계수에 대한 Z-test를 수행하였다. 온라인채널을 선호하는 보험소비자는 상품유형에 관계없이 가격민감형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전속채널을 선호하는 보험소비자는 종신보험 가입시 관계중시형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즉, 젊은 소비자들은 온라인채널을 선호하고, 보험상품유형에 관계없이 보험속성을 중요시하는 가격민감형과 보장중시형 구매성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젊은 소비자들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 결과의 의의는 보험유통채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보험소비자의 구매성향을 규명하고, 보험상품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는 데에 있다. 이는 보험회사와 보험유통채널에서 마케팅전략 수립 시와 감독당국의 정책 수립 시에 보험소비자의 구매성향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Ⅳ. 자료의 수집과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7-00222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