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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장정재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정책포커스 제339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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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발 사드 정국 이후 급감했던 대중 수출, 싼커(중국인 개별관광객) 방문객이 회복 국면
- 중국(관광객)은 부산 수출의 13%(2016년 기준), 부산 방문 외국인관광객의 30% 이상(2016년 기준)을 차지하는 중요 마케팅 대상
○ 이러한 상황 변화와 함께 최근 중국 新소비층으로 지우링허우(1990년 이후 출생 · 20대), 빠링허우(1980년 이후 출생 · 30대)가 부상하면서 타겟 마케팅 대상으로 주목
- 기존 세대와는 확실히 다른 왕성한 소비성향으로 시장에서 중요한 경제세력으로 떠오름
○ 부산은 중국 20 · 30세대의 신소비 트렌드를 관광 · 통상분야에 활용하기 위해 ▲타겟 마케팅 ▲스마트 관광홍보 강화 ▲맞춤형 마케팅 집중 ▲전자상거래 진입 지원 강화 등이 필요
(그림 본문 참조)

목차

[요약]
[Ⅰ. 중국 20 · 30세대의 부상]
1. 중국 20 · 30세대란?
2. 세대별 특징
3. 중국인의 대부산 영향
[Ⅱ. 중국 20 · 30세대의 新소비 트렌드]
1. 소비분야별 특징
2. 소비 플랫폼
[Ⅲ. 부산의 대응방안]
1. 관광
2. 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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