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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성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673 - 701 (29page)
DOI
10.17287/kmr.2018.47.3.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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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에 대한 평가인증제를 살펴보고, ‘투입-전환-산출-피드백’이라는 체계이론의 관점에서 미국(AACSB), 유럽(EQUIS), 한국(KABEA)의 경영학(회계학) 평가인증기준과도 비교 · 평가하여 장기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품질삼위일체(고등교육기관, 정부, 민간전문평가기구)는 경영학(회계학) 교육의 질에 대한 일치된 견해를 정립해야 한다. 둘째, 교육의 책무성과 수월성 간 상충을 최소화하기 위해 평가인증결과를 이용한 결과통제(result control)와 더불어 ‘투입-전환-산출-피드백’ 영역에서의 과정통제(process control)도 함께 수행해야 한다. 셋째, ‘투입-전환-산출-피드백’ 영역에서 경영학(회계학) 프로그램 평가인증기준 간 긴밀한 인과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도 있어야 한다. 넷째, 경영학(회계학) 프로그램 평가인증제는 대학 기관평가인증제와 연계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학과 경영학(회계학) 학문단위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존중되어야 한다. 다섯째, 경영학(회계학)프로그램 평가인증기준의 국제통용성 제고를 위해 AACSB, EQUIS, KABEA의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타 학문분야(예; 공학, 의학 등) 평가인증기구와의 협력을 위한 논의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경영학(회계학) 프로그램 평가인증제와 평가인증기준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수립과 진행과정에서 기초자료의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 평가인증제의 개념과 동향
Ⅲ.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 평가인증기준의 동향
Ⅳ. 한국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 평가인증기준 비교 ·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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