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ang-Bong An (Shingyeong University) Han-Mo Oh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1권 제3호(통권 제137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887 - 903 (17page)
DOI
10.22558/jieb.2018.06.31.3.8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영리 조직과의 전략적 제휴는 신생 기업들이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게 함으로써 우수한 재무적 성과를 도출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비영리 조직과의 제휴의 중요성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은 교차부문 제휴 성공을 설명하는데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왔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 관점과 역량 기반 관점, 경쟁의 자원우위이론을 토대로, 이러한 제휴성공을 설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이러한 세 가지 관점들이 상호 의존적임을 이론화하고 통합 모델을 개발했다. 본 연구의 모델은 세 가지의 관점들이 (1) 신생기업의 제휴 역량, (2) 비영리 조직의 보완적 자원, (3) 제휴가 형성시키는 특유의 자원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프로그램 성과간의 관계들을 설명하고, 자원기반우위론으로 언급된 자원들이 경쟁적 우위를 창출함을 통해 신생기업의 성과 창출에 기여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신생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비영리 조직과의 제휴에 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토론하고 현재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의 확장 방향을 제시하며 결론을 맺는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Framework
Ⅲ. Propositional Development
Ⅳ. Discus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3121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