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강수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89 - 402 (14page)
DOI
10.18208/ksdc.2018.24.2.3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 지역으로 뷰티서비스기업 진출을 위한 현지화 전략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베트남에서 운영하는 뷰티서비스 기업의 운영 여건과 활성화를 위한 외적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직업만족도와 서비스 지향성과의 관계를 통한 인적특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베트남지역의 현재 뷰티서비스 기업의 종사자들 266명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과 영업 부진 원인, 영업 활성화 요인, 직업 만족도, 서비스 지향성에 대한 문항을 설문하였으며, 설문방식은 자기 기입식의 설문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일원변량분석(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영업 부진의 원인은 매장관리, 타 매장과의 경쟁력이, 영업 여건에 대한 요인은 매장 관리와 관련된 요인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뷰티 산업종사자들이 지각하는 영업활성화요인은 기술적인 전문성, 마케팅을 활용한 경쟁력 강화와 가격정책과 메뉴개발을 통한 서비스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헤어 서비스와 네일 서비스 종사자가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베트남 뷰티서비스 종사자의 직장에 대한 만족 요인은 동료에 대한 만족, 개인특성별 만족,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서비스 지향성에 대한 요인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편안한 서비스 제공, 자발적 서비스 제공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직원의 직무만족 요인과 서비스 지향성과의 영향에 대한 관계에서는 서비스 지향성 요인인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편안한 서비스 제공, 자발적 서비스 제공이 동료에 대한 만족 요인에 의해 유의미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특성 만족에 대한 요인은 서비스 지향성요인 중에서 정확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및 자발적 서비스 제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 환경 만족에 대한 요인은 편안한 서비스 제공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베트남 뷰티 서비스 시장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06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