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하은 (가천대학교) 김미영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23 - 634 (12page)
DOI
10.18208/ksdc.2017.23.2.6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뷰티관광의 수요 증가는 산업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뷰티관광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고 뷰티관광의 개념도 정립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뷰티 관광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 선택속성들 간의 중요도 차이를 알아보았다. 뷰티관광의 개념적 정립을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 된 여러 정의를 종합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는 뷰티관광을 무형의 뷰티서비스와 유형의 뷰티상품 구매 및 뷰티외의 관광서비스가 결합된 관광활동으로 정의하였다.
2016년 6월 10일~21일까지 서울, 부산,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345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다. 310부가 회수되었으며, 총 27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프로그램은 SPSS 21.0을 사용하였으며, 문항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a를 실시하였다. 그 외 연구목적에 맞게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Paired T-test 등을 실시하였다.
뷰티관광선택속성 요인분석 결과 뷰티관광 선택속성은 ‘인적서비스 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및 접근성’, ‘시설 및 분위기 호감도’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시설 및 분위기 호감도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우수한 품질서비스와 인적서비스 호감도, 편의 및 접근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시설 및 분위기 호감도의 평균은 3.94, 인적서비스 호감도의 평균은 3.73, 우수한 품질서비스 평균은 3.78, 편의 및 접근성 평균은 3.58로 나타나 뷰티관광 선택속성 중 시설 및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뷰티관광 선택속성들의 평균값은 모두 3점 이상으로 나타나 뷰티관광 선택속성 중 시설 및 분위기 호감도 요인 외에도 인적서비스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 및 접근성 요인도 뷰티관광 선택속성 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뷰티관광 관련기관이나 업체들은 뷰티관광객의 유치를 위해서는 최우선으로 뷰티시설의 분위기와 시설의 현대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뷰티관광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중국인 관광객의 뷰티관광 선택속성들 간의 중요도 차이를 살펴 본 결과는 한국의 차별화 된 뷰티관광 이미지 확립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0975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