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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집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99 - 10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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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이동 통신사에서 VM(Virtual Machine)방식의 플랫폼 기술을 도입 후, VM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콘텐츠는 매년 그 시장 규모가 평균 42%의 높은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는 주요 콘텐츠 산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종합 예술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소재와 기술이 뒷받침 되는 게임 콘텐츠 산업은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다양하고 새로운 게임 콘텐츠의 장르가 등장하였다. 그 중 모바일 게임은 최근 IT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국내의 모바일 게임 콘텐츠 품질 테스트 부문에 대한 인식도는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이어서 게임 콘텐츠의 완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 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모바일 게임 콘텐츠의 질적 성능 향상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게임의 품질평가에 대한 기존 요소들을 파악하고 향상된 품질평가 요소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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