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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95 - 20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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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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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버 일탈행위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청소년의 사이버 일탈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 정보통신윤리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사이버 일탈행위에 대한 영향요인 선정된 사회적 정체성, 주관적 규범, 자기조절력은 모두 사이버 일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사회적 정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에 대한 분석에서는 사회적 정체성, 익명성, 질서의식, 정보규범학습 경험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자기조절력에 대한 분석에서는 인터넷 중독성과 익명성이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반성과 성찰’, ‘비판적 사고’, ‘책임’, ‘공감’을 강조한 교육을 통해 ‘실천’을 강화시켜야 함을 논하였으며, 이를 실천적 정보통신윤리 5요소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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