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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2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3 - 2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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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과 ‘정보사고력’의 개념을 중시한 2007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과간·학 년간 연계성 강화를 제시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이전과는 다른 컴퓨터 교육의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하게 된 계 기가 되었다. 그러나 실제 개정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육 현장에서는 운영상의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의 구성은 단계적·누가적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 여러 학년을 통합 운영하거나 시수의 부족 등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다 다루지 못하고 분절되어 학습하는 경우가 많아 전체적인 큰 틀 안에서 단계적으로 내용 및 개념을 관련지어 학습하고, 개념 이해에 필요한 학습자의 선행 지식을 확인하기 어려워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를 잃게 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개념학습에서 여러 교육과정 운영상의 제약을 극복하여 어느 학년 및 시점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더라도 항상 전체적인 맥락에서 관련지어 사고하고, 각 개념들마다 선행조직자 및 보충 자료를 창의 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온톨로지 기반의 계층적 선행조직자를 활용 학습 모형’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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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90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