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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85 - 18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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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까지 문장제 문제로 표현되는 논리퍼즐을 좀 더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문장제 문제로 불리는 논리퍼즐은 긴 문장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이해하고, 식을 올바르게 세우고, 계산 해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런데, 수학과 관련된 게임은 단순한 연산 위주의 게임1)이거나, 단순한 개념을 이해시키는 이야기2)로 구성된 게임들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수학적 논리의 관련된 논리퍼즐 역시 게임이라는 도구 보다는 퀴즈나 글 위주로 학습되어 왔다. 문제를 이해하고, 올바른 문제 해결 전략을 짜고, 계산을 해야 하는 수학의 융합체인 문장제 문제는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학습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문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문장과 필요 없는 문장 고르기 게임, 올바른 식을 만들기 위한 문제 이해를 확인하는 퀴즈 게임, 그리고 올바른 식을 만들기 위한 순서와 계산을 다루는 게임과 확률을 다루기에 적합한 빙고 게임을 리믹스해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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