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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6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 - 1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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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플립드 러닝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교육효과를 높이고 학습자의 어려움을 해소해 주기 위하여 사전질문 제출을 추가하는 플립드 수업 모델을 제시하고, 그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한다. 제안된 플립드 수업 모델의 핵심은, 수강생들이 수업 전에 온라인 컨텐츠로 예습을 하고 사전 질문을 제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강의자는 수업준비 과정에서 수강생들의 질문을 분석하고 답변을 준비하고 이 과정에서 수강자들의 수업내용 이해정도를 파악하게 된다. 수업초반에는 학생들이 제출한 질문을 매개로 강의자와 수강생들 간의 의사소통이 시작된다. 이 방법을 통해 수강생과 강의자 간의 의사소통 빈도가 늘어나고 수강생은 학습 동기가 강화되며 학생들의 이해력과 참여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수업의 질이 향상되는 것을 기대한다. 이 모델을 실제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강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이 모델 활용 시 장점은 수강생과 강의자 간의 이해가 높아져서 전반적인 수업의 질이 제고된다는 점과 수강생들의 수업에 대한 동기가 강화된다는 점이다. 반면 단점은 수강생도 강의자도 수업 전에 미리 플립드 수업을 준비하거나 수강하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기 때문에 꾸준히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 면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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