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옥 (동국대학교) 김인근 (동국대)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05 - 53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의 중등교육과정에서 실험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플립수업 또는 거꾸로 수업에 대한 수요자 관점의 실증분석을 통해 그 성과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플립수업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플립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 수학교과의 수강생 232명을 설문조사하였다. 플립수업의 변인으로는 모둠별 토론학습과 학습자중심문화 및 비디오사전학습을, 학습자 특성에 대해서는 학습에 대한 책임감 및 상호작용역량을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플립수업의 교육적 성과는 의사소통역량과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자기효능감 등의 정의적 영역으로 측정하였는데, 플립수업에 있어서의 의사소통역량이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의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플립수업의 비디오사전학습 변인과 학습자특성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변인은 의사소통역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반면, 플립수업의 모둠별 토론학습과 학습자중심 문화 및 학습자의 상호작용역량은 의사소통역량을 통해 플립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