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일 (부산교육대학교) 김준혁 (부산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7 - 35 (19page)
DOI
10.37561/sse.2018.06.57.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객관성과 주관성을 동시에 고려해 초등학교 학습자의 공간인지 발달의 특성을 밝혀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초등학교 학습자가 작성한 설명문 추가의 그림지도를 대상으로 연역적 및 귀납적 방법을 통해 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의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로 협력 학생들이 그림지도에 표현한 지역을 5개로 분류하고 분석함으로써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공간 인지의 범위가 넓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두 번째로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협력 학생들은 공간 인지를 위해 인공물을 인식의 주요대상으로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세 번째로 협력 학생들은 공간인지를 위해 다양한 사적 지리 지식을 활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네 번째로 협력 학생들은 방위에 대한 개념 형성이 충분하지 않음이 밝혀졌다. 다섯 번째로 귀납적인 분석 방식을 통해 다음 두 가지 가설적 이론을 제시했다. 우선 객관적인 공간 인지의 발달은 고학년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으며, 시기적으로 특히 6학년 때 비약적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 다음으로 인간은 공간 인지 능력의 발달로 인해 공간을 표상하기 위한 더 많은 수의 인지적 도구를 획득하고, 그에 따라 고차적인 공간 인지 도구만을 활용하기 보다는 공간 인지 상황의 조건에 따라 선별적으로 수단을 활용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습자의 공간인지를 이해하기위한 관점
Ⅲ. 학습자가 지닌 공간 인지의 현재화(顯在化)와 분석 방법
Ⅳ. 객관성과 주관성을 반영한 초등학교 학습자 공간 인지의 특성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3162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