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의 삶이자 개인적 지리 생성의 맥락이라고 볼 수 있는 어린이의 일상적 여정의 지리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어린이는 매일 집을 나서고 다시 돌아오는 여행을 통해 생활세계의 지리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들의 삶 속에서 지리를 실천하고 있다. 아이들의 매일의 삶 가운데 무엇보다 지리적인 것은 그들이 어딘가로 이동하고 있으며, 그 과정 속에서 세계를 마주한다는 사실이다. 어린이의 지리적인 삶은 움직임의 역동성과 공간적 실천을 통해서도 이해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사회과학 분야 전반에는 새로운 모빌리티 패러다임(new mobilities paradigm)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어 왔으며, 지리학 내에서도 이동성의 지리(geographies of mobilites)에 대한 연구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함께 걷기(walk-along)’, ‘함께 타기(ride-along)’ 등 ‘함께 가기(go-along)’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이동과 움직임이라는 관점을 통해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들의 일상적 삶과 여정을 드러내었다. 어린이의 일상적 여정의 지리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것은 초등 지리교육의 기반을 교과나 학문에 두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삶에 두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