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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희 (계명대학교) 김문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4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66 - 79 (14page)
DOI
10.17548/ksaf.2018.06.3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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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들어 특징적인 사회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남성과 여성의 성(性)정체성과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모호해졌다는 것이다. 21세기에 들어와 도시남성들 사이에 여자와 같은 수준의 패션을 즐기는 메트로섹슈얼, 크로스섹슈얼 현상이나 꽃미남 열풍은 남성 또한 여성적 이미지를 받아들여 자신을 가꾸는 것과 동시에 남성의 역할과 외모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남성성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시대마다의 문화는 다른 종류의 남성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활 속에서 TV광고가 보여주고 있는 남성이미지의 유형을 분류를 통하여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남성 이미지의 변화 요인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2000년대 이후 TV생활광고에 나타난 광고사진 72장 속의 남성이미지를 내용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0년 초반의 전통적인 남성 이미지는 강하고 보수적이며, 가부장적인 이미지에서 2000년 후반의 남성이미지는 부드럽고 가정적이며 여성을 존중하는 페미니스트적 요소가 많은 이미지로 변모하였다. 둘째, 생활광고 속에 나타난 남성의 이미지 유형은 선행연구를 통해 보여지는 메트로섹슈얼유형과 크로스섹슈얼 유형의 복합적 구조로 외유내강형의 부드러운 이미지의 강인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남성상에서 많은 변화를 보여주는 현대 남성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패션산업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남성 패션산업의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2000년대 광고이미지를 통해 본 남성성 변화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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