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가영 (서울대학교) 주혜은 (호주 맥쿼리대학교) 마틴 산야 (서울대학교) 김호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2號(通卷 第77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32 - 152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교과 교육 속에 통합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영어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실천방안을 소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는 교사들을 지원하고, 지속가능성의 학습과 영어 학습이 동시에 수업에 적용되도록 ‘영어 그림책 선정 기준’을 개발한 것이다. 개발된 기준은 타당도 검사와 평가자 간 합의도(percent agreement) 검사를 통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한 후 연구에 적용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영어 그림책 선정 기준은 크게 3개의 기준(문학작품으로서 선정 기준,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재로서 선정 기준, 영어교육 교재로서 선정 기준)으로 나눌 수 있으며, 6개의 하위 기준을 포함한다. 개발된 기준을 활용하여 선정한 영어 그림책이 실제 수업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5학년 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평가지 데이터 분석 결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이해 및 관점 반영과 영어 학습 효과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선정 기준을 이용하여 교사들이 효과적인 그림책을 선정한다면, 초등 교사들은 영어수업 중 지속가능성의 학습과 동시에 영어 학습의 효과를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Ⅳ. 연구 결과 및 토의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9-003166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