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언 (경주대학교 SDG・ESG 경영학과) 양재준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NGO학회 NGO연구 NGO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23 - 261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논의와 함께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ESD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쇄신으로서 공공인식을 증대하고, 개인의 환경 책임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더 많은 동기 부여와 의무사항을 높이기 때문이다. 10년 후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된 세계정상회의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구체적인 실현 방안으로 교육의 역할을 강조한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UN DESD,2005-2014)이 결정되었다. 2014년 일본에서 개최된 ‘ESD에 관한 유네스코 세계회의’에서 일본은 ‘ESD 정책 시민참여에 관한 제언’을 제안하고, 2015년 5월 한국 인천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교육포럼’에 참석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4번 목표의 초안이 될 ‘Education 2030’에 대해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그리고 현재 아시아에서 가장 선진적인 ESD와 SDGs 실행국가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본 정부의 ESD와 관련 법과 제도, ESD가 일본에서 활성화되어 운영되기까지의 과정과 추진체계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ESD 운영에 관련한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