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련 (한국외국어대학교) 장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 - 34 (30page)
DOI
http://dx.doi.org/10.19037/agse.15.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과 중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ESD를 분석하고, ESD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론과 중학교 교과별 교육과정, 국내‧외 보고서, 연구 논문, 발간물 등을 대상으로문헌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SDGs와 ESD의 연계성을 구조화하고,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준거틀을 재구조화하였다. 먼저 총론 내용을 분석한 결과, 총론에서 제시된 교육과정의 중점, 인간상, 핵심역량, 교수·학습이 ‘ESD 2030’에서 제안하고 있는 전환적 학습 목표나 교수·학습 방법 등과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중학교 교육과정을 교과별로 분석한 결과, 모든 교과 교육과정에ESD가 두루 반영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중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지속가능발전이나 생태전환 교육 등 ESD 관련 내용을 SDGs 5개 영역별로 분류 및 체계화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ESD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으로 학습자 중심의 문제해결학습,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습, 통합적 교수·학습 방안 활용, 협력적 모둠학습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