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욱 (순천향대학교) 김정민 (순천향대학교) 유영의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253 - 262 (10page)
DOI
10.21097/ksw.2018.05.13.2.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활 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교과 휴식공간에 대한 요구와 만족수준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총 189개의 재학생 응답지를 활용하였으며, 결과는 Kano 모델을 활용한 최빈과 차빈의 값에 따른 구분강도(Category Strength)와 Timko의 고객만족계수(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를 활용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주로 공간서비스와 운영서비스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반면 정보서비스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였다. 방문 목적에서는 휴식과 그룹스터디가 1, 2위의 비율을 차지하고 정보획득이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Kano의 무관심 품질에서 Timko의 매력적 품질로 재분류된 것은 안내데스크, 조명밝기, 정보게시판, 입구안내판, 음식반입 등이다. Kano 분류에서 혼합속성을 지닌 품질요소들은 전부 Timko 분류에서 매력적 품질로 재분류되었다. 그러나 정보서비스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여전히 무관심 품질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품질요소가 매력적 품질과 무관심 품질에 쏠려 있었으며, 당연적 품질요소는 하나도 없었다. 인터넷 서비스는 일원적 품질이 강한 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ASC 순으로 중요한 품질요소를 살펴보면, 인터넷-프린터-노트북-공기청정기-야간운영-공간넓이-배경음악 등의 순이다. 공간서비스에 해당하는 기본설비에 대한 선호가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3108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