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교통기술과정책 교통 기술과 정책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25 - 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부고속철도의 1단계 사업과 호남선 복선전철화사업의 완공으로 우리나라 최대의 간선철도교통축에 고속열차가 운행을 시작하는 바야흐로 고속철도의 시대가 열렸다. 국민소득이 증대하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빠르고 쾌적한 교통’에 대한 고급서비스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시의적절한 교통혁신의 실현이라고 볼 수 있다. 이어서 경부고속철도의 2단계 건설사업이 완공되고 장래 호남고속철도의 건설사업이 이루어지게 되면 현재보다 두 배 이상 빠른 교통속도의 개선이 이루어지게 되어 본격적인 고속철도시대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이 고속철도의 등장은 지역간 통행자들에게 선택이 가능한 고급 교통수단을 추가해줌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통행여건을 조성해주게 됨은 물론, 전국적 주요 간선축의 교통체계를 업그레이드하여 합리적 시스템 재편의 계기를 제공해 줄 것이며, 또한 우리나라도 이제 세계적인 고속철도 운행국가가 되면서 선진철도의 장을 열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69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