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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1 - 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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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의 설계요소 중 우회전 차로의 설치는 도로용량의 증대와 보행자 안전, 정지선의 전진, 직진교통의 혼란 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우회전 차로의 설치는 기대 이상의 도류로를 확보하였을 경우, 원활한 교통흐름과 안전성을 확보하지만 교차로면적 과대 산출로 인한 비용의 투자가 커지게 된다. 반대로 물리적인 최소기준으로 설계한다면 우회전 및 직진 차량의 교통흐름 방해와 사고의 가능성이 커지는 반면 비용의 최소화를 가져온다. 교차로의 설계는 대부분(특히 도시부) 용지 제약이 심하기 때문에 교통안전과 흐름의 방해를 받지 않는 최소설계를 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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