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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491 - 49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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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교차로의 설계시 교차로의 내부 및 부근에서 어떻게 교통류를 조절하여 자동차를 원활하고 안전하게 주행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차로에서는 교통류간의 상충이 잦으며 주행위치를 명확하게 하여 지체하지 않고 교차 및 분 · 합류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도류시설물에 의하여 도류화를 원활히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우회전차로와 직진차로의 분리를 위하여 포장면 상단에 연석 등을 이용하여 돌출된 시설물인 삼각 교통섬을 사용한다. 또는 교통류를 방향별로 분리시키거나 부적절한 회전 등의 통행을 제어하기 위하여 도로의 중앙부 또는 회전 우각부에 분리대를 설치하기도 한다. 하지만 좁은 차로의 교차로에서는 대형자동차가 좌회전시 대향차로를 침범하여 대향차로에 대기하는 자동차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물방울 교통섬은 대향차로를 분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대형자동차가 교차로 회전시 대향차로를 침범하는 것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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