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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500 - 50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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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 교차로에서 교통량이 교통신호로 처리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면 교통 장애가 발생하고, 이곳을 중심으로 교통사고와 교통정체가 발생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이 입체화이다. 입체교차화에 의해 교통용량이 증가하고, 안전성과 교통이 원활해진다. 교차로의 입체화 기준은 고속도로나 주 간선도로의 기능을 가진 도로가 다른 도로와 교차하는 경우로서, 교통의 처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이다. 특히, 입체화 계획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주변의 교통량, 도로의 형태, 용지 조건 등이고, 이를 토대로 경제성 분석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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