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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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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고속도로 분류부의 감속차로 설계는 일정한 변이구간과 감속에 요구되는 길이인 감속구간 만을 고려하고 있다. 이는 유출목적의 차량이 분류부 이전에 본선 1차로에 진입하여 변이구간을 통해 감속구간에서 감속을 진행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하지만 실제 교통상황에서 여러 가지 원 인에 의해 감속구간 도중에 진입하는 비정상진입을 시도해야만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하 지만 현재 감속구간 설계 여건상 이런 상황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이에 본 연 구에서는 유출목적 차량으로 인해 본선에 혼란을 안 주면서 비정상진입을 하여 감속구간 내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감속구간 진입부의 Gate 용량을 산정하여 이를 유출부의 안전성을 확보 하기 위한 감속구간 확장 길이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차로변경시 목적차로의 선․ 후행 차량간에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간격, 즉 임계간격을 산정하였으며 이는 차로변경이론과 추종이론의 관계에서 찾을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감속차로의 교통량에 따른 차두시간분포를 조사 하여 이에 적합한 차두시간확률분포 모형을 결정하였으며 산정된 임계간격이 이 분포모형에서 교통량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을 95%의 신뢰도에서 계산하여 본선에서 감속차로로 진입하 기까지의 소요거리, 즉 감속구간 확장 길이를 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FRESIM을 통해 효과분석 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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