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용량이란 주어진 조건하에서 도로 또는 차로의 한 지점을 통과할 수 있는 시간당 최대 교통량으로 도로의 서비스 수준 분석이나 장래 교통수요 추정 등에 사용된다.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경우 이상적인 조건하의 용량을 2,200vphpl로 제시하고 있는 반면 엇갈림 구간은 동일 구간에서도 엇갈림 교통량에 따라 용량 값이 다양하게 변하기 때문에 기본 구간과 같이 고정된 용량 값을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로 인해 USHCM을 비롯한 엇갈림 구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밀도(MOE)산정에 필요한 속도 예측모형의 정확성을 높이는데 국한되었을 뿐 엇갈림 구간의 용량산정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었고, 현재 USHCM에서는 LOS E/F 수준의 밀도 27.0pc/km/ln을 기준으로 엇갈림 구간의 용량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엇갈림 구간의 운행 특성과 교통류 분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엇갈림 구간의 용량을 확률적으로 산정하는 방법 개발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54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