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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03 - 20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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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속도로의 노후화, 교통사고로 인한 시설물파손으로 유지·보수작업을 위한 차로차단이 불가피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때 형 성되는 공사구간은 비교적 큰 폭의 속도변화를 발생시켜 차량 간 속도의 분산을 증가시킨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속도의 분산이 커 질수록 교통사고발생률 또한 증가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공사구간에서의 교통사고 분석결과, 일반구간의 사고에 비해 치사율 또한 높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공사구간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속도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공사구간의 길이가 3km 내외인 구간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해당구간 전후 2km를 추가적으로 조사하여 공사구간과 일반구간을 대조분석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공사구간 간의 대조분석을 위해 편도 2차로인 구간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 고 VDS를 통해 측정된 속도, 교통량, 점유율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공사구간에 진입하기 직전의 속도의 분 산은 증가하였고 공사구간 내에서는 속도의 분산은 감소하였다. 구간을 통과한 후에는 다시 진입전의 속도와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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