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325 - 33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4년 현재 우리나라의 IC와 JC는 약 290개를 상회하고 있는데, 최근 도로의 설계기준 강화되는 한편 양적으로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IC와 JC 구간에서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지체 및 정체, 교통사고 등은 국가물류비와 인적 · 경제적 손실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구간에 대한 도로설계 및 운영, 제어기술의 개발 필요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IC와 JC 구간은 진출입부와 엇갈림 등 상충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구간에서 발생하는 혼잡이나 사고는 가감속차로의 교통과 본선교통 사이에서 지리적으로 주어진 공간 이용을 위한 경쟁 구도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안전한 합류를 위한 기하구조 설계에 연구가 집중되었으며, 그 이외에 정상류 상황을 기본적으로 가정한 도로용량편람과 같은 운영 분석 기법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하지만 접속부 구간은 시간에 따른 유입량 증가로 반복정체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대부분이지만, 심각한 정체가 발생한 이후에는 마땅히 시도할 운영 기법을 모색하지 않은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55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