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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승재 류승규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71 - 18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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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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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망에서 사회적 총통행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흔히 시도되는 방법 중 하나가 새로운 도로의 신설이나 확충을 통해 도로망의 용량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교통망 내의 수단이 승용차, 버스처럼 둘 이상일 경우 각 수단의 통행비용곡선의 형태에 따라 도로망용량 증대를 통한 혼잡완화전략은 교통망의 통행비용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 같은 사실을 일반적으로 Downs-Thomson 역설이라 부른다. 교통망의 변화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시간적 범위가 다르고 공간적 범위가 같은 대규모의 조사된 자료가 필요하다. 얼마전까지 우리나라는 위의 내용에 적합한 자료를 구축하지 못했다. 하지만, 2004년 7월 1일 우리나라에서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교통망 변화를 추정하기 위한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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