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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93 - 20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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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과속 단속 시스템은 1997년도 과속 단속을 시작으로 2004년까지 3,959대가 설치될 계획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중요한 교통사고 예방 대책의 일환이다. 기존의 여러 연구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자동 과속 단속 시스템은 설치 지점 부근에서 속도를 감속하다가 설치 지점을 통과하면 다시 과속하게 된다. 비록 설치지점의 효과적 선정을 통해 운전자의 과속 의지를 줄이는 측면에서 그 효과가 있으나, 고가의 장비라는 점에서 그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원섭, 김만배, 현철승, 유성준(2005)이 제안한 구간 과속 단속 시스템은 지점 단속의 한계를 넘어 곡선, 터널, 교량, 경사구간 등 일정 구간에서 과속을 단속함으로써 단속 장비의 영향범위를 넓히는 측면에서 매우 고무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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