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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58 - 6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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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모형은 접근방법, 분석단위, 분석기준, 변수특성 등의 분류기준에 따라 모형의 유형을 나눈다. Kanafani(1983)는 교통수요모형을 크게 복합적 모형(직접수요모형)과 단계적 모형으로 분류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단계적 모형의 형태인 수요추정4단계를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통행분포단계에서는 성장인자법과 중력모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중 중력모형은 통행 비용에 의해 통행량이 추정되는 기법으로 단순한 지역의 성장에 의해 적용되는 성장인자법에 비해 합리적이고 수리적이라는 측면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중력모형의 기본정의인 지역간 교차통행량이 통행비용에 의해 배분된다는 정의가 실제 지역간 통행에서는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Ortuzar & Willumsen(1994) 그리고 stopher & Mayburg(1980) 역시 이러한 중력모형의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중력모형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 · 경제적 요인을 적용해야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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