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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342 - 35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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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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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보행신호 시스템은 보행자 녹색신호가 일정시간(도로폭에 따라 다르지만 왕복 6차선 이상 도로의 경우 7초를 적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임)을 경과하면 녹색점멸 신호로 바뀌게 되는데, 횡단보도를 지나는 보행자가 녹색점멸 신호의 잔여시간을 모르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로 ‘역삼각형’ 표시장치를 채택하여 설치 · 운영해 왔으나, 잔여시간을 도형이 아닌 ‘숫자’ 로 표시하는 방식이 제안되어 시험운영이 되고 있어 이 두 잔여시간 표시장치에 대해 보행자의 보행속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두 잔여시간 표시장치에 대한 보행자 보행속도의 연구가 수반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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