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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63 - 6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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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력모형(gravity model)의 파라메타 정산(parameter calibration)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중력모형은 통행배분(trip distribution)단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법으로 평균성장인자모형, Fratar법, 엔트로피 모형 등 다른 모형들에 비해 통행자의 행태를 비교적 잘 반영하기 때문에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장래 기종점간의 통행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총유입량과 총유 출량을 일치시키는 조정계수(balancing factor)를 구해야 하는데, 이때 저항함수에 포함된 파라메타값은 기준년도 자료로 사전에 정산된 값을 사용한다. 이렇게 기준년도에 정산된 파라메타값을 장래 추정시 사용한다는 것은 기준년도의 통행패턴이 장래에도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기준년도의 통행패턴이 장래에 도 그대로 유지될지는 미지수이며, 따라서 되도록 장래 통행패턴에 맞게 저항함수의 파라메터값을 정산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런 측면에서 장래 통행패턴에 따라 파라메터를 정산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것은 기종점별로 추정된 장래 통행유출량을 이용하여 파라메터를 정산시키는 방법으로 기존의 방법에 비해 장래 통행패턴을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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