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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275 - 28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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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된 신호위반단속시스템은 교통경찰관에 의한 전통적인 인적 단속 보다는 그 효율성과 지속성에 있어서 단속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더불어 운전자의 자의적인 신호위반을 감소시켜 교차로 교통사고를 지속적으로 억제·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호위반단속시스템은 지난 20년 전부터 호주를 비롯한 외국의 국가에서 그 현장 운영이 시작되었고, 미국의 경우에 있어서도 1992년 뉴욕시에서 처음으로 도입되어 운영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호위반단속시스템이 2001년에 도입되어 2002년 2월부터 서울, 인천 및 경기도에서 20대가 실제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교차로 교통사고의 측면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신호위반단속시스템이 교통사고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감소되는 명백한 사고 유형은 녹색신호 현시에 따라 합법적으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을 측면에서 추돌하는 직각충돌사고와 좌회전 차량을 반대편 차선에서 직진하는 차량이 추돌하는 교통사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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