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283 - 2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민 소득의 증가로 인하여 과거에 비해 월등히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수단으로서 자동차 보유가 보편화된지 이미 오래이다. 1990년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은 187조원에서 2005년 806조원으로 외형적으로는 무려 4.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단기간에 급격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졌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급격한 경제성장에 힘입어 자동차 수요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불어 자동차의 교통사고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편리하고 쾌적한 수송수단으로서 우리가 자동차로부터 얻게 되는 편익이 증가할수록 자동차의 증가로 야기되는 각종 사회적인 비용의 발생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며, 이에 대한 대체 교통수단으로서의 전환이 시급할 때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그린교통수단의 하나인 자전거의 이용이 세계 각국에서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1995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자전거 이용자에 대한 안전시설의 부족으로 자전거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49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