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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331 - 33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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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60년대 후반 경인고속도로 건설을 시작으로, ’2003년 말 현재 총 연장 2,672.5㎞의 고속도로가 건설되었다. 이에 따라 인터체인지(IC : interchange)의 수도 증가되었고, 그의 종류와 형식도 다양화되었다.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영업체계는 대부분 폐쇄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중 트럼펫(trumpet) 인터체인지가 가장 많이 이용(전체의 약 66%)되고 있다. 이것은 트럼펫 인터체인지의 설계특성상 매표소 시설을 한 곳에 집약시킬 수 있으므로 영업소의 운영에 편리하고 타 형식에 비해 건설비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인터체인지의 설계에는 일반적으로 지형조건, 방향별 교통량, 본선의 종단경사 등 주로 물리적인 기하구조를 위주로 한 기준이 마련되어 왔다. 그러나 고속도로에서의 교통사고는 대부분 대형 참사로 이어지고 있으므로, 교통사고에 대한 고려가 매우 중요하다. 인터체인지에서의 교통사고는 ’2003년 총 209건이다. 그동안 도로교통에 관한 연구와 기준들은 대부분 소통지체의 최소화와 같은 운영 측면에 초점을 둔 반면, 교통안전분야는 소홀히 다루어온 것 또한 주지의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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