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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04 - 41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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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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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는 일반국도에 비하여 높은 속도로 많은 교통량이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도록 높은 기준으로 설계, 유지되고 있다. 고속도로에서의 사고는 본선뿐만 아니라 인터체인지 연결로에서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인터체인지에서의 교통사고는 ’2003년 총 209건으로 본선 다음으로 많은 사고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인터체인지 연결로는 본선에서 분류하여 급감속과 본선으로 합류하기 위하여 급가속이 필요한 구간으로 고속도로의 어느 지점보다도 운전조건이 교통사고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점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운전조건에 따른 교통사고 분석을 통해 연결로의 사고원인을 규명하거나 그에 따른 설계지침이 제시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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