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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382 - 39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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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는 각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중심으로 지방도, 군도 등이 연계되어 도로망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이동성을 주요 기능으로 하는 고속도로의 지체 현상으로 일반국도의 이용 빈도와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고속도로와 달리 일반국도에 존재하는 신호 교차로 지체는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다. 이러한 교차로 지체는 시간의 낭비, 연료의 과다 소모, 물류비의 상승, 대기 오염 유발 등과 같이 사회 전체에 커다란 손실을 가져온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통 신호제어기의 많은 개발과 연구가 지속되어지고 있으나, 이는 도시부(Urban Area)에 국한되어 왔으며, 지방부(Rural Area) 신호교차에서는 아직도 고정식(Fixed Time Control)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신호교차로에서 사용되는 신호제어기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완전감응식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우리나라의 지방부 독립 신호교차로에 적용하여 TRANSYT 7F와 NETSIM 등을 이용하여, 기존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고정식 신호체계라고 불리는 TOD(Time of Day) 방식과의 비교를 통해 그 효과를 입증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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