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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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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104 - 11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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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래의 국토계획, 지역계획 및 도시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다양한 교통유발시설이 입지하게 되는데, 교통계획모형에서는 이러한 교통유발시설에 대한 교통수요분석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Network Calibration( 도로망 정산)을 수행하게 된다. 이때, 요금을 지불하게 되는 유료도로에 대해서는 별도의 방법론(통행저항함수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안 등)을 적용하여 요금을 교통계획 모형 내에서 모델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계있는 연구기관은 국가교통DB를 구축하고 배포하는 건설교통부 산하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이 있으며, 광역자치단체로서는 서울특별시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경기도의 경기개발연구원, 인천광역시의 인천발전연구원 등이 있다. 한국교통연구원과 각 광역지자체의 연구원에서는 각각 서로 다른 방법으로 유료도로의 요금을 교통계획 모형 내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런 연구결과를 교통계획 모형 내의 도로망 정산 시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각각의 방법은 이론적으로는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고는 있으나, 다른 대안의 개발에는 미온적이며 무엇보다도 현실적 혹은 적용가능성 측면에서는 오류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유료도로의 요금변화를 탄력적, 적시적으로 반영할 수 없는 등의 심각한 단점을 보이고 있으며, 유료도로 요금변화시에는 모든 네트워크를 재 정산해야 하는 모순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교통계획 모형 내에서 효율적인 유료도로의 요금 적용 방안을 개발하고자 하며 특히 유료도로의 요금 변화 시에도 구축된 도로망이 현실에 가까운 정산 결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방법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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