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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67 - 47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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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과포화 신호제어는 외국에서 이미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링크길이기반의 대기행렬길이 유지 및 관리를 수행함으로써 주요축 연동 극대화 및 링크내 저장용량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내부미터링기법(IMP : Internal Metering Policy)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시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COSMOS)을 개발하여, 제어단위(SA)내 공통주기를 사용하고, 포화도(DS)가 1.0을 넘는 상태부터 추가 녹색시간을 부여하는 신호제어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교통축제어정책의 일환으로써, 과포화 제어전략의 하나인 “내부미터링 제어전략(IMP)을 도입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COSMOS)의 특성상 대기행렬검지기설치 등의 문제로 인해 적용되지 못한다. 이에, 정체근원 지점을 정확히 알고 있을 경우, 공통주기에서 벗어나 교차로의 주기를 변동시켜 상류부의 지체를 해소시키는 전략을 체계적으로 정립, 제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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