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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263 - 2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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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추정 과정에서 교통량 정산은 배정 교통량과 관측 교통량을 비교하여 모형의 현실 모사능력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정산의 정확도는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통상적 교통수요분석 과정에서 세심한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정산의 기준이 되는 관측 교통량은 통행권역, 교통량 수준, 도로의 기능 등 여러 변동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 교통수요분석표준지침(건설교통부, 2007; 한국개발연구원, 2004)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10~30%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교통수요분석의 신뢰도가 저하되고, 특정 사업의 경제성 분석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교통량 정산단계의 합리적 오차허용기준을 정립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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