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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539 - 54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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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는 차량들이 충돌(추돌)하는 1차원 충돌형태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는 차량들이 충돌(직각 및 엇비스듬한 충돌)하는 2차원 충돌형태로 구분되며, 운동량 보존법칙을 적용하여 속도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1차원 충돌형태의 경우 충돌 후 각 차량의 견인계수 및 이동거리만 알면 되지만 2차원 충돌형태의 경우 충돌 후 각 차량의 견인계수 및 이동거리뿐만 아니라 접근각 및 이탈각을 알아야 한다. 차량의 형태는 구(毬)형 이 아닌 직사각형 육면체형상이고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차륜이 무게중심과 상당한 거리에 위치한 채 종(從)방향으로는 회전이 자유로운 반면 횡(橫)방향으로는 회전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2차원 충돌형태의 경우 충격력이 차량의 무게중심을 벗어나 작용하게 되면 편심력의 작용으로 인해 회전모우멘트가 발생하여 충돌이후 차량은 회전운동과 병진운동을 병행하며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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