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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86 - 29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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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드라이빙은 친환경 경제운전으로 연료를 절약하고 CO₂배출량을 줄이는 운전법을 의미한다. 이것은 고유가 와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재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면서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받은 교통 정책 중 하나이 다. 이러한 친환경 운전법은 차량의 연비향상, 엔진성능향상등의 효과가 있으나, 많은 운전자들이 이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함에 따라 에코드라이빙을 유도하는 시스템의 개발과 더불어 차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에코드라이빙이 활성화됨에 따라 이에 관심을 가지는 많은 운전자들은 과연 이러한 운전법 이 자신의 차량에 얼마나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 오는지 의문을 가짐으로써 이에 대해 단기적, 장기적 연료감소 효과 를 실험하고 예측하는 연구들도 다수 발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차실험을 통해 급가속 운전시와 경제운전시 주행특성 및 연료소모량, CO₂배출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두 주행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급가속 운전시 주행거리 36km에 대하여 연료소모량은 경제운전시보다 50%가량 증가했으며, 주행거리를 고려한 연비는 급가속운 전의 경우 7km/ℓ, 경제운전의 경우 10km/ℓ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부 주행특성과 관련해서는 속도증가에 따라 연료소비량이 증가하며, 이는 가속의 정도에 따라 증가량의 변 화율이 동시에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특히 가속도의 경우 0.5㎨이상의 가속도로 주행하는 경우 가속을 유 지하는 주행시간에 비하여 소비되는 연료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효율적인 연료소모를 도모하는 정속주행 의 가속범위가 0.5㎨이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급격한 감속 후 공회전시에는 단위시간당 연 료소모량이 일반적인 공회전시보다 작게는 5배에서 크게는 20배 이상 차이가 나며, 이 같은 현상이 수초 간 지속된 다는 사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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