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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07 - 11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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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빈도와 그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지 만 현재 교통사고의 물적 피해비용은 보험의 보상금만을 기준으로 산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로 시설의 피해는 산정되지 않기 때문에 그 피해 비용을 줄이기 위한 운영 주체의 효과적 대책마련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항목 사이의 의존성을 고려하는 의사 결정나무를 사용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 시설 피해비용 발생의 원인 분 석을 수행하였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6년간 수집된 경부고속도로 사고 자료 중 교통사고의 상황 또는 원인과 관련 있는 18개 항목과 시설 물 피해액 자료를 기반, CAR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의사결정나무를 형성 하였다. 그 결과 사고원인과 유형 외 발생지점, 차로구분, 평면선형 및 노 면상태가 피해액 분포 영향의 주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시설물 피해액이 큰 사고의 빈도가 높거나 낮은 특정 상황이 추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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