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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우 (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072 - 1,07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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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운행시간이 길어질수록 도로상에서 사고위험에 노출되는 횟수가 많아지게 된다. 이는 운전자의 피로도와 다른 자동차와의 상충이 증가함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기존에 설문조사 등을 통해 운전자의 운전피로도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가 있었으나, 교통사고가 발생한 모든 차량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한 분석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운행 빈도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운전자의 숙련도, 차량용도, 차종 등 주행거리 외에 교통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성이 다른 요인들을 구분한 뒤 자동차의 일평균 주행거리와 교통사고 발생빈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모형을 활용하면 현재 일률적으로 연간 8,000∼10,000km 이하 주행 시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보험사의 마일리지 할인제도를 보완•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 할 수 있으며, 업종별로 운행시간에 따른 사고취약 대상을 도출하여 교통안전정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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