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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26 - 23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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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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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는 일반적인 보행로뿐만 아니라 건물을 통과하거나 넓은 공간을 가로지르는 등의 비정형적인 보행 경로를 통해 다양한 방 식으로 이동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보행 경로를 social path로 정의하여 보행 네트워크의 범주 안에 포함시켜 정의하였다. Social path는 일반적인 보행 네트워크상에서는 구현되지 않지만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 통행하는 경로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넓은 주차장 및 오픈 스페이스를 가로지르는 경로, 빌딩 사이의 샛길, 건물 내부의 통로를 이용해 가로지르는 경로 등을 모두 포함한다. 기존의 보행 접근성 연구에서는 이러한 통행 경로를 구현하지 못해 다양한 시설의 보행 접근성을 올바르게 평가하지 못하였다. 이 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서울의 주요 역사와 상업, 숙박 시설이 밀집한 주요 대상지를 선정하여 social path의 효과 분석을 수행 하였다. 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공간 분석에서 활용되는 공간 통합도(Integration)를 평가 지표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social path가 추가됨으로 인해 대상 지역에 위치한 주요 시설의 보행 접근성이 개선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Social path의 특성 상, 건물과 블록을 가로지르는 경로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기존의 보행 네트워크보다 개선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각 시 설의 보행 접근성 평가에 있어 social path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으며 보다 현실적인 접근성 지표를 산출하여 객관적으로 각 시설 의 접근성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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