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32 - 23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기하구조와 보행자, 포화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행자지체와 차량지체를 산출하여 동등하게 비교함 으로써 경우에 따른 보행자작동신호기와 고정식신호기의 설치를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황색신호시간, 보행자 녹색시간, 보행자 녹색불 가시간의 합을 보행자작동신호기 주기라 정하고, 차로 폭에 따른 시나리오를 나누어 보행자 작동신호기가 고정식신호기와 운영효과가 같 아지는 지점을 찾아내었다. 보행자 교통량이 2차로인 경우 171인/시, 3차로인 경우 150인/시, 4차로(설계속도 80km/h)인 경우 112인/ 시, 4차로(설계속도 100km/h)인 경우 109인/시 보다 많으면 고정신호주기로 운영하는 것과 보행자작동신호기로 운영하는 것의 지체 차 이가 없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고, 작다면 보행자작동신호기로 인한 지체감소효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기준은 최초 보행자 작동신호기를 설치할 때 가장 효율적일 것이며, 기 설치되어 운영되던 단일로 횡단보도에 적용하여 신호횡단보도로의 전환을 검토한다면 지체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6899